Starter01_Ep.01 Group (2023. 3. 21)
group 관련 노드
1️⃣ Group
2️⃣ Group By Range
3️⃣ Group Combine
4️⃣ Group Copy
5️⃣ Group Promote
1️⃣ Group: 특정 points, primitives를 선택하여 group으로 만들어준다.
- 선택모드로 scene view에서 드래그하여 group을 지정할 수도 있고, 직접 number를 작성하여 지정할 수도 있다.
- group이 되는 영역을 Keep in Bounding Regions를 활성화하여 Boundgin Type에서 설정이 가능하다.
- bounding object는 group의 두번째 input에 geometry를 연결한다.
- bounding volume은 isooffest 노드를 연결한 object를 활요한다.
- Keep by Normals를 활성화하면 norma 정보인 Direction과 방향 정보인 Spread Angle로 group으로 지정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.
- Incloud by Edges를 활성화하면 points 혹은 primitives의 범위를 정할 수 있다.
- 이 때, Group Type을 Edges로 한다면 Bevel을 줄 때 활용하고, Primitives라면 테두리(object의 외곽)에 효과를 주고 싶을 때 활용한다.
- Unshared Edges를 활성화하면 제일 외곽인 테두리의 points를 선택한다(많이 이용하게 될 옵션)
2️⃣ Group By Range
- group의 범위와 규칙, 간격을 설정할 수 있다.
3️⃣ Group Combine
- 여러 group의 집합을 구할 수 있다.
4️⃣ Group Copy
- 토폴로지가 같아야 원본과 레퍼런스의 동일한 구간에 그룹이 지어진다.
- 원본과 레퍼런스의 그룹 이름이 같을 때, gorup copy노드를 연결하면서 필요에 따라 이름을 구분할 수 있다.
- 같은 그룹 이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레퍼런스 그룹을 스킵하고 원본을 유지하거나, 레퍼런스 그룹으로 덮어씌우거나 이름이 바뀌면서 유사그룹으로 나누어지는 옵션을 결정한다.
5️⃣ Group Promote
- primitives 타입인 그룹을 points 타입 그룹으로 바꾼다거나, 반대로 points 타입의 그룹을 primitives 타입의 그룹으로 바꿀 수 있다.
- 특히 bounding type이 특정 타입만으로 가능할 때, Group Promote 노드를 연결하여 타입을 바꾸는 데 활용한다.
- 이때, 기존의 Group 정보를 유지할 수도 있고, 타입이 바뀌면서 외곽만을 선택하여 group을 만들 수도 있고, group 형태의 정보가 아닌 attribute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.
그룹은 object나 geometry의 특정한 영역만을 활용하기 위해 point나 primitives를 분류하여 마치 blast를 활용하는 것처럼 활용할 수 있다고 이해하였다. 또 그룹으로 묶인 영역끼리 다양한 집합을 통해 원하는 영역을 최종적으로 설정할 수 있었는데, 벤다이어그램을 그려가며 옵션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