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초 입문 3강 part 3 (2023.1.6)
3강 part 3
좌판 아래 부분 만들기
- LEG_THICK을 이용해보자
- 점의 위치를 알면 면을 만들 수 있다.
- 중심점에서 부피를 준 LEG_THICK을 좌판의 점에 적용시켜 다리의 부피만큼 이동한 점의 위치를 잡을 수 있다.
- 점 2개를 잇는 선으로 만들지 않고 Transfrom으로 점 위치를 옮겨 Merge로 점 4개를 만들고 면을 만든다.
- 이때 면을 만들기 위해 점의 순서가 중요한데, Sort 노드를 활용하면 면을 만들 수 있는 순서대로 점을 정렬할 수 있다.
- Sort 노드를 Transform 노드에 연결시키고 [Sort] – [Point Sort: Reverse]
- Add 노드로 [Polygons] – [By Group: ✅Closed]
- Polyextrude로 부피를 만든다
- Facet 노드를 연결하여 중복된 점을 정리한다.
파라미터 만들기
- 좌판 아래부분의 길이 y값과 polyextrude한 부피값을 CONTROL 파라미터로 만든다.
- Float 속성의 UNDER_THICK, UNDER_DEEP
- 파라미터에 원래 노드의 수치값을 입력하고 Copy to Parameter -> Paste Relative Reference
- 방향에 맞게 수식에 추가하기: 마이너스(-), 작은 값으로 조절하기 위해 *0.01
- 부피와 길이가 0이 되어 형체가 없으면 안되기 때문에 최소값 설정
- 나머지 3부분도 만들기
다리 연결대 만들기
의자만들기에서 가장 쉽다!(인정)
- Polywire: 선에 두께를 주는 노드
- Blast로 Group: FOOT을 불러와서 Polywire 노드 연결
- Divisions 값을 올려 원형으로 만든다
- CONTROL에 [DIV], [SAD] 파라미터 추가
- 면의 개수는 정수이므로 Integer 속성의 파라미터
- Polywire로 부피가 생긴 다리연결대의 Divisions 값은 최소면이 필요한 도형이기 때문에 최소값 3으로 설정
- 다리 연결대의 지름은 Float 속성의 파라미터
- Null 노드로 네트워크뷰를 정리하고 Merge로 묶고 CONTROL에서 속성값을 바꿔가며 확인하기
!의자의 등받이 높이 설정을 빼먹었다!
- 의자 등받이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연결한 Circle의 지름이 커지면 등받이의 길이가 길어진다.
- [CONTROL] - [BACK]에 Float 속성의 [TALL] 파라미터 추가하고 영역 설정
- 양쪽 등받이 Circle의 Radius에 파라미터 적용
Subnet으로 그룹핑
- CONTROL 노드만으로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의자구조의 모든 노드를 네트워크뷰에 펼쳐놓을 필요가 없다.
- Subnet = Folder
- 노드 구조의 안전성을 위해 노드 구조의 시작과 끝에 Null을 연결한다.
- 시작과 끝의 Null을 제외한 노드를 모두 선택하고 [Create subnet from selected]
- Subnet 안으로 들어와서 Output 노드 연결 (나는 이미 연결되어 있었다..!)
- Subnet안의 어떤 단계에서의 노드 Display Flag를 활성화하더라도 Output의 결과만 Sub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.
Group 정리
- Group Delete 노드로 불필요하게 묶여있는 Group을 지우고 다시 그룹 지정
- Bevel을 줄 때, 작업이 무거워질 수 있기 때문에 Blast 노드로 그룹별로 적용
CONTROL 정리
- CONTROL_BEVEL 패널 추가: PolyBevel 값 제어를 위해
파라미터 추가
- Float 속성의 DIST 파라미터: Distance 값
- Integer 속성의 DIV 파라미터: Division 값
- [PolyBevel] – [Group Type: Edges]